얼굴과 손발이 붓고 식욕이 없어 잘 먹지 않는데도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며, 추위를 잘 느낀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야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일상적인 기능과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므로 조기 진단과 예방 및 관리가 중요하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출처: 미드저니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건강한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 식품은 많다. 특히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요오드 수치가 부족하거나 요오드가 너무 많으면 갑상선 기능을 방해해 문제를 일으킨다. 미역, 다시마, 파래, 김, 멸치 등과 같은 식품에 요오드가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물성 식품, 녹색 잎채소, 해산물, 견과류 및 씨앗류, 일부 콩류는 아연, 비타민 B, 티로신 및 단백질과 같은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채소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고구마, 호박, 사과, 시금치, 미나리 등과 같은 식품은 영양가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체중 증가를 관리하며 신진대사 수준을 높이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피해야 하는 음식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고 호르몬을 합성하는 효소의 생산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정크, 가공, 지방 함유 식품이 있다. 또 식물성 에스트로겐 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공급원도 피해야 한다. 이러한 식품은 효소 생산을 억제하고 요오드 생산을 차단한다. 콩, 두부, 두유 등의 음식은 확실히 적게 먹는 것이 좋고 갑상선 문제가 있을 때는 아예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갑상선종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방울양배추, 콜리플라워, 복숭아, 자두를 포함한 특정 십자화과 야채도 적당한 양으로 섭취해야 한다. 이미 요오드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고 있다면 이러한 음식 섭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이나 포화 음식도 갑상선 질환이 있을 때는 피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