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원은 9월 13일 순천소방서와 합동으로 2023년도 재난대비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훈련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자위소방대의 운영 능력을 향상하고, 피난 대피 및 응급진료체계에 숙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번 훈련은 지하 응급병동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했으며, 8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하여 각자 맡은 역할을 수행하고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된 훈련 내용은 ▲화재 발생에 따른 상황 전파 및 신고 체계와 화재 현장 지휘관리 ▲자체 소방시설을 이용한 초기진화 ▲와상환자를 비롯한 환자의 피난 대피 훈련 ▲DMAT 화재 현장 응급의료소 운영 및 환자 분류 후송 ▲왕지안전센터 현장 도착 및 인명 구출 화재진압 훈련 등이다.
훈련 결과 우리 병원은 자위소방대 운영 능력을 향상하고 특히 종합병원이라는 특성에 따라 와상환자를 비롯한 환자에 대한 인명 대피 훈련을 반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환자의 피난 대피에 숙달할 수 있었다.
소방훈련을 담당하는 시설관리팀 양기헌 계장은 “재난 상황을 가정한 훈련임에도 진지하게 임해주신 자위소방대 대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반복한 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침착하게 대응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힘써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