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과 업무 중 가장 기본적이고 광법위한 것으로 생검 또는수술로 채취한 세포, 조직, 장기 등의 구조적 이상 변화를 광학현미경 판독 및 면역조직 화학염색기법을 이용한 정밀 조직검사를 통해 질병을 진단함과 동시에 질병의 병인, 역학, 경과 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행하고 있으며, 악성 종양의 잔단 및 전이 여부를 알기 위한 수술 중 동결절편조직검사, 분자병리검사, 전자현미경 검사 등을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으로 환자의 진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조직 검사의 순서
1. 절취 :
병리과에 의뢰된 장기로부터 병변부위로 의심되는 부위를 조직 표본을 제작하기에 적당한 크기와 형태로 잘라내고, 육안 소견을 기술하는 과정입니다.
2. 고정 :
10%NBF(중성포르말린)을 사용하여 조직의 자가융해와 세균에 의한 부패를 방지합니다.
3. 시약침투과정 :
< 자동침투기 (Tissue processor), EXCERSIOR AS >
절취된 조직을 고정에서부터 파라핀 침투 과정까지 단계별 시약을 12시간동안 처리합니다.
4. 포매 :
< 포매 (Tissue embedding center), Histo Star >
침투가 완료된 조직을 철제 base mold에 넣고 파라핀을 분주하여 굳히는 과정입니다. 포매로 만들어진 것을 파라핀 블럭이라고 합니다.
5. 박절 :
< 회전박절기(Rotary microtom), PM-2135 >
파라핀 블럭을 4-5um(0.004-0.005mm)의 매우 얇은 두께로 잘라 절편을 제작합니다.
6. 염색 :
< 자동염색기(Auto Slide stainer), Gemini AS >
일반적인 조직염색은 헤마톡실린-에오진(H-E)염색으로 핵과 세포질을 염색합니다.
7. 봉입 :
< 자동봉입기(Robotic cover slipper), CLEAR VUE >
염색이 완료된 조직을 봉입제와 커버글라스를 사용하여 조직표본을 완성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8. 판독 :
< 현미경(Microscope, 1p) BX-51 >
완성된 조직표본을 광학현미경으로 판독합니다.
*동결절편검사
< 동결박절기(Cryocut microtome), HM525 NX >
신선한 조직, 미고정 상태의 조직을 -20℃에서 응급 조직표본을 제작하여 염색, 판독하는 검사입니다.
*면역조직화학검사
< 자동면역염색기 Bondmax >
일반조직검사만으로 병을 진단할 수 없을 때 조직 내 종양단백물질을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하여 특이적으로 검출하는 방법으로 종양의 양성과 악성의 판정, 종양의 주변 조직 침윤여부, 종양세포의 기원 및 예후 측정 등에 관하여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 특수염색검사
조직염색시 일반염색인 H-E염색으로 구별되지 않는 세포의 특이구조물이나 특이성분을 검출하기 위하여 특수염색을 시행합니다. 탄수화물, 지질, 미생물 등 다양한 물질을 특이적으로 염색할 수 있는 여러가지 특수염색이 있습니다.
* 부검
사망 후 시체를 해부하여 검사하는 부검을 통해 시체(변사자)를 의학적으로 분석하여 사망의 정확한 원인과 죽음의 과정, 사건의 정황 등을 밝히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 세포 병리 검사
- 체액세포검사
소변, 객담, 흉수, 복수 등 체액의 세포를 검사합니다.
여러번 반복 시행이 가능하며, 조직을 얻기 힘든 경우와 질병의 조기진단, 수술 후 병의 추적관리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 세침흡인세포검사(FNA)
갑상선, 유방, 림프절 등을 가는 주사바늘로 찔러 얻어진 세포를 검사합니다.
조직 생검보다 환자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간단하고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자궁질도말검사
자궁경부에서 탈락하는 세포를 모아서 세포의 이상유무를 검사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정기적 검사이며, 자궁경부암 발생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액상세포-Cellprep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