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액상세포검사

컨텐츠내용 프린트하기

Cell-prep 세포검사 - 자궁경부암의 세포진단법

자궁경부암은 부인과 악성종양 중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3000명 이상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적절한 검진방법으로 진행된 암뿐 아니라 전암성 병변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말기에 발견할 경우에는 치료율이 낮지만 조기에 발견할 경우엔 완치가 가능하므로 전세계적으로 조기발견 사업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로 사용된 세포진 도말검사는 검체의 부적절한 채취방법이나 검사물 제작과정 또는 진단적 해석착오 등에 기인한 오류가 많아 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가 부족하였으며,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최근에 선보인 검사 기법이 바로 Cellprep 세포검사입니다.


Cellprep 세포검사는 검체 채취 후 슬라이드 도말에서부터 고정까지의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분석하도록 개발된 시스템으로, 진단하고자 하는 신체 부위의 탈락세포를 보존액으로 처리해 변질과 변형이 없게 한 뒤 자동으로 여과, 단층화함으로써 공기압 등으로 슬라이드에 잘 붙도록 해 정확한 판독이 가능하도록 하고 기존의 자궁질도말검사의 단점을 보완하여 정확도를 증가시켜주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법은 진단에 방해가 되는 혈액이나 점액, 염증세포 등 기타의 이물질들을 분리하여 잘 정제된 세포만을 슬라이드 위에 얇게 도말시켜줍니다.

이 검사의 장점은 채취된 모든 세포는 버려지지 않고 모아 슬라이드 위에 잘 정제된 세포군을 형성시켜 검체 처리시의 오류나 현미경 판독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할 수있어 검사의 정확도를 높여 줍니다.

 

또한 분석 후 남은 부유액을 따로 보관하여 재검사 및 분자생물학 검사 등의 부가적인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stcarollo_543091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