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방촬영 검사란?
▶ 유방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 및 일반 질병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종괴의 크기와 모양, 표피의 두께, 유선의 확장, 섬유화 등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도록 인체에 해롭지 않은 최소한의 방사선 조사를 통해 영상을 얻는 검사입니다.
▶ 유방 검사 시 가슴을 압박하게 되는데 이는 환자 분께 조사되는 X선의 총량을 줄일 수 있고 유방 조직이 분리되어 좋은영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유방암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검사 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 분의 양해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2. 장비소개
▶ Digital display 각도, 압박 힘, 유방 두께, 조사야 size, 확대률 표시 가능합니다.
▶ 움직임에 의한 재촬영을 극소화, 자동 조절기능으로 우수한 영상의 획득 가능합니다.
▶ 1.4 / 1.8배 확대 가능하며, Five photocells 큰 유방도 센서 감지 가능합니다.
▶ 진단에 필요없는 X선의 누설을 최소화합니다.
3. 검사종류
▶ 유방촬영
상의를 모두 탈의하신 상태에서 검사방법은 양쪽 유방에 대해서 각각 상하방향 촬영과 내외사방향 촬영으로 총 4번을 촬영하게 됩니다.
▶ 유방확대 촬영
유방촬영상에서 작은 석회화가 보이거나 의심되는 부위를 좁혀서 확대촬영 할 수 있습니다.
▶ 유선조영촬영
유즙 분비가 많지 않고 냄새가 있을 경우 유두 내에 조영제를 사용하는 검사입니다.
▶ 조직생검
유방촬영술상 악성을 의심하는 석회화나 만져지지 않는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4. 검사에 대하여 ▶ 유방검사가 필요한 경우 ① 유방에 이상이 없는가 하고 의심스러운 분 ② 유방에 응어리( 작든. 크든 )나, 망울이 있으신 분 ③ 유방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부의 충격을 받으신 분 ④ 유두가 함몰되었거나 안으로 들어가신 분 ⑤ 유두에서 분비물이 흐르는 분 ⑥ 유방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분 ⑦ 유방의 색소 반점이나 절개부분이 달라진 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