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근전도검사(EMG)

컨텐츠내용 프린트하기
▷ 근전도검사(Electromyography, EMG)
골격근이 수축하면 활동전압이 발생하는데 이 활동전압을 적당한 방법으로 도출하여 증폭, 기록하는 것이 근전도검사로서 골격근의 활동전압 상태를 검사하여 근육의 이상을 알아보는 검사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근전도 검사는 침전극에 의한 검사인데 근육 내에 침을 찔러 넣어, 안정시 또는 운동시의 근육활동전압을 직접 유도하고 기록하는 방법으로 검사한다.
▷ 신경전도검사(Nerve conduction study, NCS)

신경전도검사는 신경의 독특한 성질인 전기적 흥분성(electrical excitability)을 이용하여 신경이 전달되는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말초신경의 기능을 객관적으로 정량화 할 수 있다.
이 검사가 신경 질환의 진단에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높으며 말초신경계의 해부학적 병변 위치, 병변의 성격, 병변의 분포, 병리학적 변화의 추정 및 특정 질환의 진단 등 광범위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 운동신경전도검사(Motor nerve conduction study)
- 운동신경의 주행을 따라 신경자극의 전도를 측정하여 복합근육활동전위(Compound muscle action potential, CMAP)의 말단잠복기(terminal latency), 잠복기(latency), 진폭(amplitude), 전도속도(conduction velocity) 및 모양 등을 관찰한다.


○ 감각신경전도검사(Sensory nerve conduction study)
- 감각신경의 주행을 따라 신경자극의 전도를 측정하여 감각신경활동전위(Sensory nerve action potential, SNAP)를 관찰한다.


○ F-wave
- 운동신경섬유를 역행하여 전달되는 자극이 척수전각세포를 흥분시키고 다시 운동신경섬유를 하행하여 근육에 도달하여 생기는 파형이다.


○ H-reflex
- 자극 강도가 낮고 지속시간이 긴 전기파로 선택적으로 자극하여 S1 root의 구심성 Ia 신경섬유와 원심성 α 신경섬유를 거치는 단일시냅스 반사궁의 잠복기를 관찰하는 것이다.


○ 순목반사검사(Blink reflex)
- 안면신경, 삼차신경 및 뇌간 병변의 진단과 경과를 관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로 안와상공에서 삼차신경의 분지인 안와상신경을 자극하여 양측의 안륜근에서 기록한다.


○ 반복신경자극검사(Jolly test)
- 신경근접합부 질환(중증근무력증)의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로 운동신경검사시 얻어지는 CMAP를 이용하는 검사이다.

▷ 적용

○ 중추신경계:

뇌의 운동신경손상으로 인한 중추성 마비(뇌출혈, 뇌경색 등)와 사지의 불수의 이상 운동(무도병, 파킨슨 증후군)
○ 말초신경계:
뇌간, 척수전각세포 및 그 곳에서 나오는 운동신경의 손상으로 척수전각염, 척수염, 진행성 척수성 근위축증, 말초신경염, 말초신경위축, 신경외상 등
○ 신경,근 접합부:
신경과 근육접합부 사이의 흥분 전달 이상으로 중증근무력증 등
○ 근섬유:
근섬유 자체의 질환에 의한 것으로 진행성 근이영양증, 진행성 근위축증, 다발성근염 등
○ 주요 질환:
경추ㆍ요추에 발생한 디스크, 안면신경 마비, 수근관 증후군 등

▷ 검사장비
- CADWELL Sierra Sum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