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내시경적 역행성담췌관 조영술(ERCP)

컨텐츠내용 프린트하기
전남 동부권내 성가롤로병원이 가장 활발하게 내시경 역행 담췌관 조영술 시행
2022년 새로운 장비로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 시행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ERCP)은 내시경적 수기를 이용한 X선 검사로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십이지장 유두부라고 하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담관 및 췌관에 조영제를 주입시켜 담관 및 췌관의 병변을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또한 이러한 진단적 목적 외에도 담췌관의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검사법은 담췌관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시술이지만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시술을 받기 전에 시술의 목적과 발생 가능한 부작용 및 합병증에 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본 시술 도중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조직 생검, 세포 검사, 유두괄약근 절개술, 비담도배액술, 담도 또는 췌배액관 삽입 등의 추가적인 검사나 처치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자주묻는 질문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은 어떤 경우 하나요?

  - 담관이 막혀 황달이 발생했을 때 막힌 원인을 정확히 확인

 - 복부 초음파나 CT 검사에서 담관이 좁아져 있거나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부분이 있을 때

 - 반복적으로 췌장염이 재발했을 때

 - 췌장종양이 의심될 경우

 - 담췌관의 선천성 기형을 진단할 때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검사 시 입원해야 하나요?

   본 검사는 일반적으로 병세가 심한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시술 후에 여러 가지 합병증이나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입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발생 가능한 합병증 전 처치 약제에 의한 알레르기, 내시경에 의한 점막손상, 복통, 출혈, 천공, 췌장염, 담관염, 담즙성 복막염, 패혈증, 사망 등 같은 합병증이 있습니다.

 

담관이나 담낭에 돌이 있는 경우 모두 내시경으로 제거하나요?

 담낭의 담석은 외과의사와 상의 후 수술적으로 제거하고, 담관의 담석은 내시경적으로 대부분 제거하지만 실패하는 경우 수술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시 특별한 주의를 요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하고 계신 환자께서는 검사를 받기 전에 담당 의료진에게 반드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임산부

- 녹내장, 전립선, 폐질환, 심장질환

- 출혈성 질환 및 기타 혈액질환

- 알레르기질환 및 약물 과민반응 있는 경우

- 이전에 위장관 수술을 받으신 분

- 혈전제 또는 항응고제을 복용하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