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영양정보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영양정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항암 효과부터 혈당 조절까지?”…당신이 몰랐던 느타리버섯의 효능 4
작성일 2021-06-09 오후 3:27:58  [ 조회수 : 23 ]

국에 넣거나 삶아 나물무침으로 즐길 수 있는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는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버섯이다. 느타리버섯은 그 효능도 매우 다양하다. 당신이 모르지만 다양한 효능을 지닌 느타리버섯. 

최근 healthline이 소개한 느타리버섯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본다.

느타리버섯은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1. 암 예방과 노화 방지

느타리버섯은 호흡을 통해 체내에 생성되어 암, 노화를 유발하는 잔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느타리버섯의 항산화 물질로는 갈산, 클로로겐산, 나린제닌이 있다. 또한, 버섯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인간이 스스로 합성하지 못하는 천연아미노산으로 버섯 중에서는 느타리버섯, 흰 표고버섯 등에 풍부하다.

 

국내외 연구는 계속해서 버섯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신체에 다양한 이점을 준다고 보고해왔다. 2007년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느타리버섯 추출물은 항산화 수준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0년 연구 또한 항산화 효과를 보이며, 독성 화학 물질로 인한 간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최근 ‘Advances in Nutrition’에 게재된 펜실베이니아 주립 암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버섯을 매일 18g 섭취한 사람은 버섯을 섭취하지 않은 사람보다 암에 걸릴 위험이 4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심장 건강 증진

느타리버섯은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과 같은 심장질환 위험요소의 발생 위험을 낮춰 결론적으로 심장 건강을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느타리버섯에서 발견되는 베타-글루칸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 체내 콜레스테롤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단쇄지방산을 생성한다. 

2011년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21일 동안 말린 느타리버섯 수프를 먹은 참가자들은 총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0년 8개 연구 자료를 검토한 연구는 느타리버섯의 섭취가 혈당, 중성 지방, 혈압 및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3. 혈당 조절

당뇨병 환자도 느타리버섯을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느타리버섯 가루를 섭취하면 식후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2007년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간 매일 조리된 느타리버섯 150g을 섭취하면 공복 혈당이 22% 감소하고, 식후 혈당이 2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인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느타리버섯의 혈당 저하 효과는 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 때문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면역력 증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계속되는 요즘, 건강 유지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면역력’이다. 느타리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면역 조절 특성이 있으며 버섯의 항바이러스 및 항균 효과는 면역 기능을 돕는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장단점은?
이전글 블루베리와 우유가 상극이라고? 지금까지 잘못 알고 먹었던 블루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