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E-hospital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건강정보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영양정보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영양정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쌀밥의 반전, 체지방 감소 효과 확인
작성일 2018-04-06 오전 9:33:52  [ 조회수 : 293 ]
요즘은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해서 탄수화물이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살도 찌게 하는 원흉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탄수화물이 주성분인 쌀에 대해선 당뇨병 등 각종 만성질환을 일으킨다는 오해도 많은 상황. 하지만 최근 쌀밥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체중과 체지방을 줄인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와 ‘누명’을 벗게 됐다.

쌀밥

농촌진흥청과 분당제생병원의 합동 연구에서 쌀밥이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건강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과 당뇨전단계 성인을 대상으로 같은 영양소와 칼로리를 맞춘 부식에 주식을 쌀밥 또는 밀가루빵으로 달리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및 반응을 조사했다.

먼저 건강한 성인 10명에게 이틀 간격으로 4회씩 빵과 쌀밥을 같은 열량으로 순차적으로 제공한 뒤 혈당 변화를 관찰했다.
식후 60분에 혈당 농도를 측정한 결과 빵을 먹은 후 15.6%, 쌀밥을 먹은 후 5.8% 감소했다. 혈당 감소가 빠를수록 배고픔을 더 빨리 느끼게 된다.

또한 안정적인 인슐린 분비를 보인 쌀밥에 비해 빵은 지속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았다.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게 유지되면 같은 양의 인슐린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점차 감소하고,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진다.
당뇨전단계 성인 28명이 쌀밥을 먹은 경우 체중은 평균 800g, 허리둘레는 평균 0.4cm 감소했다. 빵을 먹은 경우에는 체중은 평균 500g 감소했지만, 허리둘레는 평균 1.9cm 증가했다. 특히, 임상시험 기간에 균형적인 식단으로 체중이 최대 11㎏, 체지방은 42%까지 감소한 참가자도 있었다.

농촌진흥청은 임상시험에 이용된 쌀이 자체 개발한 쌀 품종인 ‘삼광’이며, 빵은 시중에서 유통되는 모닝빵과 식빵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하루 세끼 조절된 식단으로 쌀밥을 정량(성인 2,000kcal 기준 1일 700g) 섭취한다면 현대인의 대사증후군 유발을 억제하고 예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봄에 꼭 필요한 영양이 가득, 4월 제철 음식
이전글 버섯, 유산균과 비피더스균 늘려 장내 환경 개선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