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E-hospital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건강정보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영양정보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영양정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비만과 성인병 예방의 시작, ‘신진대사’ 촉진하는 식품 5
작성일 2018-01-08 오전 11:32:53  [ 조회수 : 250 ]

“많이 먹지도 않는데 살이 너무 쉽게 쪄요”

주위에서 위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별한 질병이나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신진대사의 저하’ 때문일 수 있다.

신체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대사 작용에는 근육량과 운동, 식사 후 체온 상승의 세 가지 요소가 주로 영향을 미친다. 신진대사가 촉진되면 에너지 소비가 원활해지므로 비만 및 각종 생활습관병 예방에도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과 함께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고추

고추 - 캡사이신

신진대사를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인 고추는 매운 맛의 대명사로 불리는 '캡사이신'을 포함하고 있다. 이 캡사이신 성분은 식사로 인한 열 생산을 촉진하고, 매운 맛의 자극이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에너지를 소비하는 ‘갈색지방세포’가 활발히 작용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이 외에도 고추는 식욕 증진 효과와 땀 분비를 촉진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발한 작용’에 의한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

생강 – 진저롤

생강 특유의 알싸한 향과 매운 맛 역시 교감 신경을 자극해 열 생산을 증가시켜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진저롤’은 항균 작용과 면역력 향상,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진저롤 성분은 열을 가하면 늘어나기 때문에 생강은 가열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늘(흑마늘)

마늘 – 알리신

마늘은 그 향과 맛이 식욕을 자극하고 한식 고유의 맛을 더해주는 식재료로 사랑 받고 있다. 마늘이 대사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1과 마늘의 냄새 성분 ‘알리신’ 덕분이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등의 유황 화합물은 열 생산을 높여 칼로리 소모를 늘려 준다. 마늘의 알리신은 세포가 손상되는 과정에서 활성화되므로 다지거나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가열하거나 수분에 노출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후추

후추 – 피페린

신진대사를 높이는 후추의 성분은 ‘피페린’이라는 매운맛 성분인데, 이 성분이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열 생산을 높여 준다. 피페린은 후추 중에서도 특히 검은 후추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후추에는 이 밖에도 항산화, 항균 작용, 식욕 증진 등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추는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자몽

자몽 – 리모넨, 누토카톤

톡 쏘는 새콤함이 매력인 자몽에 들어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 역시 교감 신경을 자극해 열 생산을 늘려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자몽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누토카톤’도 같은 효과가 있다.

리모넨과 누토카톤은 특히 자몽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요리에 활용할 때는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겨울 추위를 이기는 제철 해산물의 효능
이전글 감귤의 효능, ‘비만 억제, 항당뇨 효과’ 밝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