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메뉴 전체보기

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영양정보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영양정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목소리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5가지
작성일 2017-06-15 오후 2:32:35  [ 조회수 : 56 ]

목소리는 외모만큼이나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평소에 목소리가 자주 거칠어지거나 갈라진다면 식생활부터 되돌아봐야 한다. 목소리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대한후두음성의학회의 자료를 통해 알아보자.

소리를 지르고 있는 여성

목소리에 좋은 음식 5가지

1. 물

목소리 건강을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항상 물을 마시는 것이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조금씩 나눠 자주 마셔주는 것이 성대 윤활유를 분비하고 성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물의 온도는 크게 상관은 없으나 너무 차지도, 뜨겁지도 않은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정도가 가장 좋다.

2. 대추

대추는 이뇨작용과 함께 기침을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대추와 생강을 함께 차로 끓여 목이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뜨겁게 마시면 효과적이다.

3. 생강

생강은 가래, 기침, 감기 예방과 완화에 효과가 있다. 단, 생강 껍질은 차기 때문에 생강은 반드시 껍질을 벗겨 섭취해야 한다.

4. 매실

매실의 유기산은 목감기 증상에 좋은 작용을 하며, 피로의 산물인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푸른 매실을 물에 깨끗이 씻어 설탕에 재놓았다가 우러나온 물을 마시면 좋다.

5. 무

풍부한 비타민 C와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들어있는 무는 가래가 끊이지 않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먹이면 잘 듣는다. 무는 껍질에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껍질째 조리하는 것이 좋다.

목소리에 나쁜 음식 5가지

1. 술

술은 알코올이 탈수를 시켜 성대 점막을 마르게 하고 위 식도 역류를 조장한다. 식도로 들어가는 즉시 성대 점막을 마르게 한다. 성대점막이 마른 상태에서 갑자기 큰 소리를 지르게 되면 성대질환의 위험을 크게 높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2. 기름진 음식

치킨, 햄버거, 피자 등 기름진 음식은 성대를 마르게 하지는 않지만 목소리 건강에는 나쁜 음식이다. 기름진 음식은 음주, 흡연과 함께 강한 산성인 위산의 역류를 유발시켜 후두와 성대를 붓게 만든다.

3. 목을 시원하게 하는 음식

박하사탕, 목캔디 등을 먹으면 목이 시원하다고 느껴지며 순간적으로 타액이나 윤활유 분비를 촉진하기도 하지만 이후 성대를 마르게 하고 윤활유를 끈적하게 만드는 등 나쁜 영향을 미친다.

4.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커피나 녹차, 홍차 등을 마시기도 하지만 이 역시 좋지 않다. 카페인은 위장과 식도를 조여주는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이 잘 역류하고 점액질을 많이 만들어 성대 주변에 가래 등을 만들 수 있고 목을 건조하게 한다

5. 초콜릿과 유제품

초콜릿은 목 안의 점도를 높여 성대를 건조하게 한다. 우유와 버터 등의 유제품도 초콜릿과 비슷한 효과로 성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충치 예방까지? 치즈의 효능 6가지
이전글 물은 많이 마실수록 건강에 이로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