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E-hospital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건강정보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복약정보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복약정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불법 유통 유산 유도제 ‘미프진
작성일 2018-03-06 오후 2:55:16  [ 조회수 : 563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는 유산 유도제인 ‘미프진’의 불법 유통과 약제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미프진은 임신 초기에 착상된 수정란에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자궁내막에서 분리하고, 분리된 수정란을 자궁을 수축시켜 밖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유산을 유도하는 약이다.
미프진 합법화를 주장하는 단체들은 임신 중절을 위해 마취나 수술이 필요 없고, 수정란이 자연배출 돼 장기 손상 우려가 적으며, 62개국에서 허가되었다는 것을 근거로 들고 있다.
그러나 피임생리연구회 조병구 위원(에비뉴여성의원 원장)은 “미프진은 미국 FDA(식품의약품안전국)에서도 의사의 진찰과 처방, 복용 후 관찰 등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허가를 받았으며, 처방에 대해서는 법률에 따라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신테스트기를 들고 있는 여성

미국 FDA는 미프진 처방 대상을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반드시 임신 7주 내로 확진 받은 여성으로만 제한하고 있다. 또한 처방전을 받기 전에는 △미프진 복용 시 대량출혈로 인한 응급 수술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는 점과 △심한 감염이나 자궁외임신으로 인한 복통과 고열이 생겼을 때 즉시 산부인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산부인과 진료를 받지 않았을 경우 모든 책임을 환자 본인이 지겠다는 점 등에 대해 동의를 해야만 한다.

미프진은 임신 10주 이상인 여성이 복용할 경우 수혈이 필요할 만큼의 심각한 출혈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임신 7주 이내라도 복용 시 구토, 설사, 두통, 현기증, 요통, 심한 복통, 하혈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복통과 출혈에도 불구하고 유산이 되지 않거나 불완전 유산이 될 가능성이 있는 등 여러 부작용 우려가 있다. 특히 불완전 유산은 임신 초기 인공중절 수술보다 출혈, 염증, 자궁 손상 등 부작용의 위험성이 크고, 자궁 적출을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미국에서도 미프진의 온라인 주문은 불법인 상황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 중인 미프진 관련 약품들도 모두 불법 의약품이다.

조병구 위원은 “위험한 유산 유도제에 의지할 것이 아니라 원치 않는 임신 전에 경구피임약, 피임주사 등 자신에 맞는 피임방법을 선택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필요시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응급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며, 24시간 이내 복용 시에는 95%던 피임 성공률이 72시간 후 복용 때는 58%로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고, 복용 후에도 임신 중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암 예방에 필수적인 금연 돕는 금연보조제 원리
이전글 비타민 C 권장량 미만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 1.4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