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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작성일 2021-08-12 오후 3:01:43  [ 조회수 : 695 ]

현대인들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적인 번아웃 증후군은 탈진이라는 한 단어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는 사람은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 끔찍하고,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며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에너지, 동기 부여, 긍정적인 생각이 완전히 사라진다.

 

번아웃 증후군은 주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업무량에 과중한 부담을 받는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연구에 따르면, 누구나 번아웃 증후군에 영향을 받지만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나, 헬스케어·사회 복지 계열 종사자가 특히 번아웃 증후군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정의도 미국의 정신분석가 프로이 덴버가 1970년대 정신건강 센터에서 과도한 직장 스트레스로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는 직원들의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번아웃 증후군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증상으론 주로 에너지 고갈, 하고 있는 일과 직장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등이 있다. 특히,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감정들을 대부분 배제하게 되는데 이는 정서적 탈진과 연관성이 있다. 그 외에도, 집중력 저하 및 신체 기능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인다.

 

번아웃 증후군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하는데, 미국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Parveen K. Garg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25년 동안 약 11,000명의 연구 참가자의 심방세동 변화를 추적한 결과, 번아웃 증후군에 걸린 실험 참가자가 심방세동에 걸릴 위험이 번아웃을 겪지 않는 참가자보다 20%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rag 박사는 “직장이나 가정에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하는 번아웃 증후군은 우울한 기분과 죄책감 등의 증상을 보이는 일반적인 우울증과는 다르다"며, "이번 연구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는 사람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번아웃 증후군을 이겨내는 방법

만약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어렵겠지만 일을 잠시 쉬면서 나 자신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 가치를 깨닫고 세상을 좀 더 나은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한 목적의식을 길러야 한다. 그러기 위해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5가지 방법을 아래 소개한다.

1. 자연과 가까워지기

초록색과 파란색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준다. 연구에 따르면, 파란색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맞춰주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되고 녹색은 육체적, 정신적 균형을 맞춰 마음의 평안함을 가져다준다. 자연은 이 두 가지 색을 가까이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정서적 탈진이 심한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다면, 에너지를 충전하고 내면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공원에서, 산에서, 바다에서 조용히 스스로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번아웃 극복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2. 가벼운 운동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잠시 내려놓고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벼운 운동은 체력과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함으로써,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도 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엔도로핀을 방출하는 것도 스트레스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3. 건강한 식단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우울제 역할을 한다. 또한, 자신을 위해 식단을 스스로 준비하면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한다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

4. 숙면

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방법이다. 숙면은 우리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자면서 몸과 마음이 휴식을 취하고 활력을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하버드 의과 대학 정신의학과 교수 로버트 스틱 골드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뇌는 잠을 자는 동안 휴식을 취하기도 하지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5.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기

길을 잃었다고 생각이 들 때 길을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은 아마 주변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보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삶이 지치고 나아갈 길을 잃어버렸다고 생각이 들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그들의 지지를 받아내는 것이 좋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불안감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그들과 하는 대화와 행동들은 긍정적인 힘을 기르는데 기여할 것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삶을 살아가다 잠시 벽을 만난 당신의 모습을 절대 초라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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