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조금만 걸어도 '헉헉'...고혈압 환자, 사망률 높은 '심부전' 주의
작성일 2022-05-20 오전 9:52:39  [ 조회수 : 82 ]

고혈압은 초기 자각증상이 없어, 합병증이 생긴 후에야 깨닫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건강검진이나 신체검사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문제는 방치된 고혈압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한다는 것. 고혈압은 조용히 찾아와 뇌, 눈, 신장, 심장 등 다양한 곳에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한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고혈압 합병증에는 대표적으로 ‘심부전’이 있다. 심부전은 우리 몸의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의 이상으로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부전은 발병 5년 이내에 10명 중 5명 이상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심부전 환자의 약 75%에서 고혈압이 선행돼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부전|출처:게티이미지 뱅크

고혈압과 심부전 환자수는 함께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0년에 심부전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2만 8,915명으로 2017년보다 3.4% 증가했다. 고혈압 환자 수는 2017년 대비 11.3% 증가했다.

 

심부전은 진단과 치료가 빠를수록 좋다. 병이 진행되면 주요 장기의 기능도 함께 나빠지며 간 기능 부전, 신장기능 부전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 따라서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심부전 의심 증상을 알아두고, 주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심부전의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곤란’이다. 심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증상은 계단을 오르는 등 일상적인 움직임에도 생길 수 있고, 심하면 가만히 있을 때도 숨이 찰 수 있다. 특히, 누웠을 때 호흡곤란 증상이 심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부종도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다. 특히, 심장과 멀리 떨어진 다리, 발목 위주로 붓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 공급이 잘 이뤄지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원활하지 못한 혈액 순환으로 인해 몸에 수분이 정체되며 발과 발목 위주로 붓는다.

 

이 밖에 심부전이 생기면 심장의 기능이 점차 감소하며 만성피로, 소화불량, 야간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허나, 심부전 증상은 비특이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서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병원에 방문하면 자세한 문진과 혈액 검사, 심전도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흉부 X선 검사 등의 결과를 종합하여 심부전을 진단한다.

 

심부전을 진단받았다면 원인이 되는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에 의해 발생한 심부전이라면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혈압약 복용 등을 통해 혈압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특히, 저염식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장 펌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신장에서 염분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아 폐울혈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심부전 환자는 소금 섭취량을 하루 5g 미만으로 제한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혈압을 130/80mmHg 미만으로 낮춰야 한다.

 

심부전은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약물치료를 진행하며, 약물치료의 효과가 없거나 심장에 구조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고려한다. 치료와 함께 심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부전을 악화시키는 위험요인에는 부정맥, 스트레스, 과음, 빈혈, 진통소염제 과다 사용 등이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생리불순 젊은 여성, 지방간 위험 높아”, 간 건강 지킬 방법은?
이전글 사망 위험요인 1위 ‘고혈압’…목표혈압이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