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치매가 무섭다고요?...‘5가지 생활습관’만 지키세요
작성일 2022-05-19 오전 9:39:24  [ 조회수 : 70 ]

최근 무병장수의 비밀은 건강한 생활습관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러쉬 의학대학교(Rush university medical center) 클로디안 다나(Klodian Dhana)교수와 연구진에 따르면 건강한 생활습관은 평균 수명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노인성 질환도 예방해 준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치매의 위험에서 벗어나도록 돕는다 |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위해 과거 1993년 시카고 건강 및 노화 프로젝트 연구에 참여했던 당시 65세 이상 노년층 2,449명을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 사람들의 평균 기대 수명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여성의 경우 평균 기대 수명이 약 24년 늘어났으며, 남성의 경우에도 23년가량 늘어났다. 다나 교수와 연구진은 “건강한 생활 습관이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효과가 이 정도로 대단할지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연구진이 말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은 특별하지 않다. 

목록을 살펴보면 '일주일에 적어도 150분의 운동', '금연', '술은 하루에 한 잔만 마시기', '독서와 퍼즐 등 인지 능력에 자극을 주는 활동',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단' 등 이미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들이다. 

 

건강한 생활습관의 힘은 이뿐만이 아니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각종 노인성 질환 위험을 낮춰준다.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다나 교수는 “채소와 과일 등 건강한 재료 위주의 식단과 독서 등 인지 기능에 자극을 주는 활동과 운동은 노년층이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위험을 크게 낮춰준다”라고 말했다. 영양소와 비타민이 풍부한 식단은 뇌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세포를 파괴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운동 등 신체활동은 각종 노인질환과 성인병의 위험을 낮춰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연구를 보면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가진 여성은 일생에 약 4.1년을 알츠하이머 치매로 고생한 반면, 적어도 4가지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 여성은 2.6년만 알츠하이머 치매에 시달렸다. 남성의 경우도 다르지 않았다. 이러한 현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두드러졌으며, 85세 이후에는 큰 차이를 보였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고령화 사회와 함께 늘어날 치매환자의 수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전했다. 2019년 기준 전 세계의 알츠하이머 환자의 수는 약 5,700만 명에 달하며, 2050년에는 1억 5,200만 명으로 적어도 세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사망 위험요인 1위 ‘고혈압’…목표혈압이 달라졌다?
이전글 코로나 유행 후 만성질환 악화돼…‘당뇨병’ 환자는 사망 위험 2배↑